한 주가 시작한 23일이다. 

그간 회사일을 하면서 백기선님이 내준 스터디를 병행하고 있는데 변수나 연산자같은 기초적인 부분임에도 내가 간과하고 넘어간 부분을 짚을 수 있고, 헷갈렸던 개념을 정리할 수도 있어서 너무 좋다. 보통 개념 부분은 누군가가 질문하면 아 그거 분명 썼는데 ... 라는 생각이 나는반면 이걸 하고 나면 이런 일이 줄어들것 같은 생각. 열심히 18주 100% 채워서 올릴 예정이다. 

저번주에는 API 테스트를 처음 해봤다. POST MAN을 단지 스스로만 돌아가는지 확인하는거면 그냥 sysout 찍는거랑 뭐가 다른가 싶었는데, 중요한점은 서버를 구동시킨 상태에서 이 API가 통신을 지나오면서도 내가 원하는 일을 수행하느냐가 관건이었다. 해서 권한이 설정된 일이라면 권한을 가진 token도 미리 입력해줘야 하고 다른 여러 조건을 설정 해줘서 실제 돌아가는 환경에서 테스트를 한다는것 이게 중요한 점이었다.

mapper에서 오타가 아닌 조인을 적용하는 수정을 했는데 간만에 써서 그런지 이런 저런 오류를 많이 만나게 되었다. 어떤 부분에서 테이블을 명시해 줘야 하는지 어디에서는 생략하고 쓸 수 있는지 생각하면서 수정하는 좋은 경험 이었다.

exel 다운로드를 보면서 코드가 깔끔하다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 문자메세지 관련 템플릿은 봐도봐도 모르겠다. 내일 이걸 본격적으로 수정할 계획인데 부디 내일 하루동안 잘 진행됐으면 ...

Arrays.asList 클래스를 처음 써본것 같다. Arrays.list 와는 다른 클래스로 고정된 크기의 list를 반환하고 간단하게 배열에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다. 이런걸 쓰니까 내가 아는 지식이었다면 3~4줄은 써야 가능할 배열에 요소 추가가 단 한줄로 되는 걸 보고 코드를 잘 구성하고 싶어졌다. 

이클립스의 quick fix 기능을 사용하면 if-else문과 switch문을 쉽게 변환할 수 있다. intelij에서 지원한다고 해서 신기해 하고 찾아봤는데 이클립스도 지원하는 것. 설정에 한세월 걸리면서 버그도 자주 걸리고 자주 문제가 생기는 이클립스지만, 무료툴 치고는 진짜 갓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it-receive-pack not permitted on 깃 허브 로그인 관련 문제